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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래와 관련된 모든내용은 꼬리글이 달리면 글작성자도 지울수 없으므로, 거래분쟁시 증거자료로 남기기 위하여 꼬리글을 남겨주시면  물품을 받았는데 거래하고자 하였던 물품이 아닌 경우 등의 분쟁을 해결할수있습니다.
● 회원정보에 공개된 연락처와 글의 연락처를 반드시 비교 확인하며, 입금시 본인의이름과 통장의 명의 동일여부를 확인한다.
● 회원닉네임을 클릭하여  이메일/연락처/... 등이 정확한가를  꼭 확인하세요 !!
● 고액의 물품은 가능하면 물품을 확인할수있도록 직거래한다.
● 핸드폰을 제외한 집,직장전화번호 를 확인한다.

아래는 일반적인 인터넷 상거래시 유의사항 및 사기를 당했을때의 대처법입니다. (  출처 http://www.thecheat.co.kr )

■ 일반적인 인터넷 상거래시 유의사항 입니다



1. 게시물상의 게시자 이름과 입금받는 자의 이름이 틀릴 경우 "'동생계좌, 친구계좌, 여친계좌, 부인계좌" 등으로, 입금유도

2. 빠른 입금을 촉구할 경우

3. 직거래를 하자고 할 때, 바쁘다거나 기타 다른 이유로 회피하고자 할 경우

4. 휴대폰 번호만을 알려주고 다른 정보를 알려달라고 하면 못 믿습니까? 하고 반문하는 경우

5. 제품상태를 물어볼 때, 즉각적으로 다른 설명없이 좋습니다. 또는 최상입니다. 하고 대답하는 경우

6. 한가지의 물건이 아니고 여러가지 물건을 한꺼번에 판다고 내놓았을 경우

7. 기타 대화도중 자세한 대답을 하지않고, 자기물건의 상태만 자랑하거나, 돈이 급하다고 재촉할 경우

8. 지방간 거래의 경우 상대방의 위치를 먼저 물어보고, 지역이 틀리더라도 동일지역인 것처럼하여 직거래 하자고 물어봅니다. 상대가 거  
부할  경우 100% 사기 입니다. 사기꾼들의 경우 먼저 상대방의 지역을 물어보고 나서 지역이 틀린데요. 하고 말하고 나서 택배거래로 유도합니다.

9. 상대방 은행계좌번호로 개설점이 어디인가를 해당 은행에 전화하여 확인합니다. 대체로 사기일 경우 물건파는 곳이 부산이라면 실제 사기꾼이 있는 곳은 대전이거나 기타 다른 지역이고 이 경우 계좌개설지가 물건 파는곳과 차이가 있습니다

10. 선입금해야 할 경우 인터넷뱅킹보다는 온라인무통장입금을 합니다. 인터넷뱅킹이나 폰뱅킹의 지급정지 요청이나 입금반화청구가 불가능합니다. 온라인입금의 경우 송금계좌의 잘못기재라는 이유로 입금 반환요청이 가능합니다.

11. 판매게시물이나 이메일을 주고 받을때 상대방의 아이피를 확인하세요
(참고로 네이트메일은 아이피주소가 네이트 메일서버로 나옵니다. 네이트 주소 사용자와 거래하실 때 주의하세요)

12. 너무나 쉽게 주민등록증 사본/스캔파일 또는 주민등록번호를 알려주는 거래자.

피해사례를 보며 안타까운 점 하나가 주민등록번호를 알고 있다고 하여 믿고 거래를 하는 경우입니다.
일반적인 물품거래에서 절대 주민등록번호를 알려주는 경우는 없습니다. (있다고 해도 소수일 것이구요)
타인 명의이기 때문에 쉽게 알려줄 수 있는 것입니다.
사기꾼들의 경우 최대한 구매자를 믿게하기 위해 달라는 대로 정보를 제공해 줄 뿐입니다.


■ 위/변조 주민등록증 ARS로 즉시 식별방법

- ARS 사용방법

전국어디서나 지역번호나 국번없이 "1382" 를 누르고 안내음성에 따라 확인하려는 주민등록증의 주민등록번호와 발급일자를 차례로 입력하면  주민등록번호가 123456-1234567이고 증 발급일자가 1999.2.12.일 때 "123456-1234567"와 "19990212"를 안내음성에 따라입력

- 확인가능한 것은

주민전산망에 등록된 최종발급일자와의 일치여부와 분실증 여부를 확인 할 수 있다. 따라서 분신된 타인의 주민등록증이나 위,변조된 증을 사용하면 바로 노출되게 한다.
다만 이서비스가 시행되더라도 주민등록증을 분실한 사람이 이를 신고하지 않으면 이증의 분실여부를 확인할 수 없게 되므로 주민등록증을 분실할 경우에는 즉시 거주지 읍,면,동에 신고하여야한다.


■  선불폰 (대포폰가능) 번호 입니다  ( 선불폰 리스트  )

010 - 2286 2349 2360 2428 2891 2892 2893 2894 2895 2896 2897  3016 3144 3184 3994 5334 5780 5781 5782 5805 5808 5809 5810 5811 5814 5817 5847 5848 5849 5850 6761 6832 6835 6873 6388 6874 7163 7213 7214 7264, 9468 9688 3958 3040 3982 4808 6871 740 8080 8330 8677 8695 8697 8689 9097 9366 9469 9980 9294

011 - 9280 9670 9671 9672 9673 9680 9681 9682 9683 9684 9685 9686 9687 9688 9689 9690 9691 9692 9693 9694 9695 9696 9697 9698 9699

016 - 660 798 799 872 873 874 891 892 893 895 896 898 9214 9215 9217 9218 9219  9294 9295 9296 9297 9298 9301 9302 9303 9304 9305 9306 9307 9308 9309 9314 9315 9316 9317 9318 9319

017 - 797 798 799 389

018 - 870 871 872 873 874 875 850 851 852 853 854 855 856 857 858 859 860 861 862 863 864 865 866 867 868 869 876 ~899

019 - 780~789, 801~850

거래시 주의 하세요



■  사기를 당했을 때 긴급대처법. (경찰 신고 전)  


1. 본인이 입금한 은행으로 찾아갑니다. (본인의 거래은행)

2. 해당은행에 피해사실을 알리고, 송금받은 은행(사기꾼의 거래은행)의 계좌에 대해 입금한 금액의 지급정지를 요청합니다. (사기꾼의 계좌에 대해 입금한 금액을 지급정지합니다==> 사기꾼의 계좌 자체를 지급정치할 순 없습니다.)
=> 추가 : 이 부분에 대해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것 같습니다. 통장자체는 경찰에서도 절차의 까다로움으로 인하여 지급정지 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신고후에도 같은 계좌로 계속해서 사기사건이 발생하게 되는겁니다. 더군다나 개인의 힘으로 타인의 계좌를 지급정지 시킬 수 는 없습니다. 무작정 은행에서 상대방 계좌를 지급정지 해달라고 하면 안된다는 것이죠.
피해자가 은행에서 지급정지를 요청하는 것은 피해자가 입금한 금액에 대한 지급정지를 요청하는 것이며, 현행법상 계좌이체가 되고 나면 송금된 금액에 대해 피해자는 권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은행에 양해를 구하며, 송금한 금액에 대한 지급정지와 환급신청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게시물은 운영자 본인이 사기를 당했을 때의 경험을 적어 놓은 것입니다. 결국 환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참고하세요 ^^.


3. 입금한 은행의 계좌에 입금액에 대한 환급신청을 합니다. (송금한 은행측으로 환급신청이 되는데는,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 추가 : 지급정지가 이루어져야 환급신청이 가능하며, 환급신청이 송금한 은행에 신청되는 것은 일주일이내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즉시 이루어지는 절차는 아니며, 환급신청이 된다고 하여 즉시 돈을 돌려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송금한 금액이 인출되었다면, 계좌에 잔고가 있다 하더라도 피해자는 계좌에 금액에 대한 권리가 없는 것입니다.
송금한 금액이 인출되지 않았다면, 피해자는 입금한 금액에 대한 권리를 갖을 수 있습니다.
또한 환급신청이 되면 예금주(사기범)가 직접 은행에 와서 환급동의를 해주어야 합니다
(은행에서 계좌개설 정보로 예금주(사기범)에게 전화를 하게 되고, 예금주가 직접 은행에 와서 환급동의를 해주어야 합니다)

4. 위의 과정을 마쳤다면, 입금한 계좌에 입금액이 인출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사기꾼의 거래은행에 전화를 합니다.
사기꾼 계좌에 대한 정보는 아쉽지만 개인정보로 은행측에서 알려주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방금 입금을 했는데 입금이 잘 되었는지만 확인해 달라고 하십시오.
그리고 상담원에게 사기꾼의 계좌번호와 예금주 이름을 불러줍니다.
그리고 본인의 이름과 입금액을 상담원에게 알려주시고, 금액이 잘 들어갔으며 인출이 되었는지 안되었는지 알려달라고 요청하세요.
이 정도는 알려줍니다

입금한 금액이 아직 인출되지 않았다면, 피해자가 입금한 금액은 지급정지 상태로서 사기꾼도 찾지 못하게 됩니다.
기간이 걸리겠지만, 환급신청이 사기꾼의 은행측으로 전달 됩니다. 이 때 사기꾼의 환급 동의가 필요하지만, 사기꾼은 은행에 나타나지 않겠죠.
이제는 기다리셔야 합니다. 어차피 입금액은 사기꾼의 계좌에 묶여있게 되고, 은행직권으로 통장거래 정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사기꾼에게는 큰 피해가 되는 것이고, 만약 사기꾼이 잡힌다면 환불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입금한 금액이 인출되었다면, 피해자가 입금한 금액에 대한 지급정지는 유효합니다. 만약 통장에 추가로 돈이 입금될 경우, 피해자의 지급정치 요청 금액만큼은 인출이 불가능합니다. 역시 계좌에 지급정치 신청 금액만큼 묶여있고, 사기꾼은 그 돈을 찾지 못합니다.
그러나, 피해자가 입금한 금액은 이미 인출되었으므로, 환급신청은 받아들여지지 않습니다.
피해자가 잡힌다고 해도 환불받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5. 이제 피해자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이동통신사로갑니다. 그리고 문자수신내역 조회를 요청합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현행법상 문자수신내역은 스토킹이나 음란,욕설등으로 인한 피해를 당했을 경우에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상담원에게 사기피해를 당했다고 말하지 마시고, 이상한 문자가 자꾸와서 그런다고 하고 문자조회를 요청하세요.
수신된 문자의 앞글자 3글자 정도와 사기꾼의 휴대폰 번호를 알려주면, 조회를 해줍니다.
그럼 사기꾼이 실제 발송한 휴대폰의 번호 또는 인터넷 가상번호가 나옵니다.(요즘 사기꾼들 인터넷으로 문자 많이 보냅니다)
그럼 출력된 결과물을 가지고 관할 경찰서로 가서 신고절차를 밟습니다.

6. thecheat.co.kr에 접속하셔서 사기피의자목록 등록을 합니다. 같은 피해를 당한 사람들과 공동대응을 준비합니다.


추가합니다. 본인이 입금한 금액에 대한 지급정지 신청은 되도록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며칠이 지나서도 물론 지급정지 신청은 가능합니다.

(출처 http://www.thechea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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